안녕하세요. 삼성서울병원 이비인후과 전임 김태환입니다. 최근에 생로병사에서도 침샘암에 대한 내용이 나오면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침샘암이라는 것이 조기에 발견이 되면 완치율이 굉장히 높은데 조금이라도 늦어지면 완치가 될 가능성이 상당히 낮기 때문에 오늘은 침샘암을 의심하는 증상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지난번에 말씀드린 것처럼 침샘은 크게 세 쌍이 있는데요, (주침샘) 귀밑에 있는 이하생(이하선), 턱밑에 있는 악하선(악하선), 혀밑에 있는 설하선(설하선)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삼성서울병원 이비인후과 전임 김태환입니다. 최근에 생로병사에서도 침샘암에 대한 내용이 나오면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침샘암이라는 것이 조기에 발견이 되면 완치율이 굉장히 높은데 조금이라도 늦어지면 완치가 될 가능성이 상당히 낮기 때문에 오늘은 침샘암을 의심하는 증상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지난번에 말씀드린 것처럼 침샘은 크게 세 쌍이 있는데요, (주침샘) 귀밑에 있는 이하생(이하선), 턱밑에 있는 악하선(악하선), 혀밑에 있는 설하선(설하선)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암이 생기는 위치에 따라서 나타나는 증상도 달라지게 됩니다. 이하선, 이하선에서 암이 발생하는 경우 그렇기 때문에 암이 생기는 위치에 따라서 나타나는 증상도 달라지게 됩니다. 이하선, 이하선에서 암이 발생하는 경우
귀밑샘은 이름처럼 귀 밑에 존재하는 침샘입니다. 침샘에 생기는 암의 공통적인 증상은 만지는 혹입니다. 즉, 이하선에 암이 발생한 경우는 귀밑이나 뒤쪽에 덩어리가 만져집니다. 귀밑샘은 이름처럼 귀 밑에 존재하는 침샘입니다. 침샘에 생기는 암의 공통적인 증상은 만지는 혹입니다. 즉, 이하선에 암이 발생한 경우는 귀밑이나 뒤쪽에 덩어리가 만져집니다.
특히 귀밑샘에는 얼굴 표정을 담당하는 ‘안면신경’이 지나가기 때문에 만약 종양이 안면신경을 침범하거나 압박하게 되면 찌릿찌릿한 느낌이 들거나 심하면 안면신경 마비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귀밑샘에는 얼굴 표정을 담당하는 ‘안면신경’이 지나가기 때문에 만약 종양이 안면신경을 침범하거나 압박하게 되면 찌릿찌릿한 느낌이 들거나 심하면 안면신경 마비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삼차신경통으로 오진됐던 암에 대한 기사가 최근에 있었는데 만약에 침샘에 생긴 종양이 피부 쪽에 생긴 게 아니라 깊은 곳에서 발생했다면 겉으로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늦게 발견될 수도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삼차신경통으로 오진됐던 암에 대한 기사가 최근에 있었는데 만약에 침샘에 생긴 종양이 피부 쪽에 생긴 게 아니라 깊은 곳에서 발생했다면 겉으로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늦게 발견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전공의 때도 안면신경마비로 신경과를 다니던 환자가 있었는데 몇 달 후 이비인후과에 내원했다가 침샘종양 진단을 받은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면 마비가 발생해서 돌아오지 않거나 반복이 된다면 반드시 MRI와 같은 영상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면 마비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거나 돌아오지 않으면 MRI 검사를 해 보자 실제로 제가 전공의 때도 안면신경마비로 신경과를 다니던 환자가 있었는데 몇 달 후 이비인후과에 내원했다가 침샘종양 진단을 받은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면 마비가 발생해서 돌아오지 않거나 반복이 된다면 반드시 MRI와 같은 영상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면 마비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거나 돌아오지 않으면 MRI 검사를 해 보자
악하선암, 악하선암에 발생하면 어떤 증상이 생기는가? 악하선암, 악하선암에 발생하면 어떤 증상이 생기는가?
턱밑샘암은 말 그대로 턱밑에 존재하기 때문에 여기서 암이 발생하면 턱밑의 무통성 종물이나 구강바닥의 종물로 나타납니다. 턱밑샘암은 말 그대로 턱밑에 존재하기 때문에 여기서 암이 발생하면 턱밑의 무통성 종물이나 구강바닥의 종물로 나타납니다.
오른쪽 턱 밑에 혹이 닿다. 조직 검사가 필요하다. 오른쪽 턱 밑에 혹이 닿다. 조직 검사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턱밑이 붓게 되면 대부분의 원인은 턱밑샘 결석 또는 염증이 원인이지만, 만져지는 응어리가 줄어들지 않고 계속 커지게 되면 턱밑샘암이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특히 턱밑샘암의 경우 진행이 되면 턱뼈에 침입할 수도 있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혀 신경을 침범하여 혀의 감각 마비를 일으키거나 안면 신경 마비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부침샘암에 암이 발생하면? 일반적으로 턱밑이 붓게 되면 대부분의 원인은 턱밑샘 결석 또는 염증이 원인이지만, 만져지는 응어리가 줄어들지 않고 계속 커지게 되면 턱밑샘암이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특히 턱밑샘암의 경우 진행이 되면 턱뼈에 침입할 수도 있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혀 신경을 침범하여 혀의 감각 마비를 일으키거나 안면 신경 마비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부침샘암에 암이 발생하면?
위에서 말씀드린 악하선, 이하선은 주 침샘암이고 그 외에 작은 침샘이 있는데 이것을 부침샘이라고 합니다. 이 작은 침샘에도 암이 발생할 수 있고 구강 내 부침샘암은 입천장, 입술, 볼 점막에서 점막하종물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비강 및 부비동에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경우 코막힘, 시야장애를 비롯해 입이 잘 벌어지지 않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악하선, 이하선은 주 침샘암이고 그 외에 작은 침샘이 있는데 이것을 부침샘이라고 합니다. 이 작은 침샘에도 암이 발생할 수 있고 구강 내 부침샘암은 입천장, 입술, 볼 점막에서 점막하종물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비강 및 부비동에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경우 코막힘, 시야장애를 비롯해 입이 잘 벌어지지 않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입천장에 생긴 부침샘 종양. 마찬가지로 조직 검사가 필요. 입천장에 생긴 부침샘 종양. 마찬가지로 조직 검사가 필요.
대부분의 침샘암이 조기에 발견되면 전이가 잘 발생하지 않지만 진행된 경우에는 전이될 수 있습니다. 침샘암이 경부 임파선 전이가 되면 목에 응어리가 만져지기도 합니다. 정리하면 침샘암이 발생했을 때 가장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증상은 ‘귀밑 응어리’, ‘턱밑 응어리’ 등의 응어리, 혹입니다. 따라서 제가 이전 글에서 말씀드린 자가진단법으로 한두 달에 한 번씩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안면부 통증이 지속되거나 삼차신경통이 약을 복용해도 지속된다면 이런 침샘종양도 의심해야 할 것입니다. [TAKE HOME MESSAGE] 귀밑 응어리가 없어지지 않고 지속된다면 정밀검사를 받아보자. 대부분의 침샘암이 조기에 발견되면 전이가 잘 발생하지 않지만 진행된 경우에는 전이될 수 있습니다. 침샘암이 경부 임파선 전이가 되면 목에 응어리가 만져지기도 합니다. 정리하면 침샘암이 발생했을 때 가장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증상은 ‘귀밑 응어리’, ‘턱밑 응어리’ 등의 응어리, 혹입니다. 따라서 제가 이전 글에서 말씀드린 자가진단법으로 한두 달에 한 번씩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안면부 통증이 지속되거나 삼차신경통이 약을 복용해도 지속된다면 이런 침샘종양도 의심해야 할 것입니다. [TAKE HOME MESSAGE] 귀밑 응어리가 없어지지 않고 지속된다면 정밀검사를 받아보자.
반드시 알아야 할 침샘 질환 정보 반드시 알아야 할 침샘 질환 정보
1) 귀밑에 생긴 혹, 응어리, 침샘암인가? 수술을 꼭 해야 하나? 2) 침샘암, 침샘암, 귀 밑 멍의 자가 진단법은? 꼭 알아야 할 목젖 관련 정보 1) 귀밑에 생긴 혹, 응어리, 침샘암인가? 수술을 꼭 해야 하나? 2) 침샘암, 침샘암, 귀 밑 멍의 자가 진단법은? 꼭 알아야 할 목젖 관련 정보
1) 목 덩어리, 목 덩어리, 오른쪽 목 덩어리? 이비인후과를 가야하는 이유! 2) 목 중앙에 생긴 응어리, 목 응어리, 이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갑상선류, 갑상선 낭종의 증상과 치료) 반드시 알아야 할 갑상선 질환의 정보 1) 목 덩어리, 목 덩어리, 오른쪽 목 덩어리? 이비인후과를 가야하는 이유! 2) 목 중앙에 생긴 응어리, 목 응어리, 이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갑상선류, 갑상선 낭종의 증상과 치료) 반드시 알아야 할 갑상선 질환의 정보
1) 갑상선암인가? 조직 검사가 필요한 갑상선 결절, 지켜봐도 좋은 갑상선 결절 2) 갑상선 결절, 갑상선 낭종이 악화되는 경우도 있습니까? 1) 갑상선암인가? 조직 검사가 필요한 갑상선 결절, 지켜봐도 좋은 갑상선 결절 2) 갑상선 결절, 갑상선 낭종이 악화되는 경우도 있습니까?